본문 바로가기
알면 쓸모있는 건강상식

바세린 사용 시 주의사항과 발암 물질 논란

by sokuri87 2023. 3. 11.
반응형

바셀린은 굉장히 저렴한 가격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집에 하나씩은 가지고 계실 겁니다. 바셀린은 수분보습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셀린은 미국에 스킨케어 브랜드로 150년 정도 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바셀린의 재료는 석유에서 추출하는 페트롤라툼 젤리를 주성분으로 하여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수분보습이 뛰어난 바셀린은 주변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입술이 건조해서 바셀린을 입술에 바르고, 건조해서 갈라진 발뒤꿈치에 바르시고, 어떤 분들은 바셀린을 상처부위와 화상을 입은 곳에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바셀린을 사용하는 것이 전부 옳은 방법일까요? 바셀린 사용 시 주의사항과 바셀린의 논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셀린의 탄생

바셀린은 1800년대에 미국의 석유사업이 한창일 때 로버트 체스브로는 석유찌꺼기인 로드왁스 성분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로드왁스 성분은 끈적이는 점성 때문에 석유장비에 잔고장을 일으키는 물질이었는데, 로버트 체스브로는 한 노동자가 장비에 들러붙어있는 석유찌꺼기인 로드왁스를 상처 입은 피부와 화상부위에 발라 회복한 것을 보고 로드왁스를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로버트 체스브로는 연구를 거듭한 끝에 로드왁스에서 페트롤라툼 성분을 추출하는 데 성공했고 추출한 페트롤라툼 성분에 바셀린이라는 이름을 붙여 시장에 출시하게 됩니다. 이것이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바셀린의 150년 역사의 시작입니다.

 

바셀린의 사용법

바셀린은 보습 효과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피부의 보습효과는 피부의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보습막을 형성하는 효과를 말하는데요, 바셀린을 바르면 피부 표면의 보습막을 형성하여 피부의 건조함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바셀린의 주요 구성성분인 페트롤라툼 성분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화장품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피부의 깊은 주름의 경우 바셀린을 바른다고 깊은 주름이 없어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생길 주름이나 주름이 더 심해지지 않게 예방하는 효과는 있다고 합니다. 바셀린은 건성이 심한 사람에게는 최고의 효과를 가져온다고 하는데요, 피부가 악건성이신 분은 세안 후에 로션을 바르고 그 위에 소량의 바셀린을 펴 바르시면 수분보습의 굉장히 큰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분들의 경우 눈가와 목주름이 신경 쓰이신다면 꾸준히 바셀린을 사용하시면 주름개선에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바셀린은 발암물질?

바셀린이 발암물질이라는 논란이 있습니다. 바셀린은 100% 페트롤라툼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바셀린의 주요 구 성분인 페트롤라툼 성분은 바셀린 이외에도 다양한 의약제품이나 거의 모든 화장품에도 사용될 만큼 활용성이 높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바셀린이 발암물질이라는 논란이 생긴 이유는 석유에서 페트롤라툼을 정제하는 과정에서 불순물인 PAHs(다환방향족탄화수소)가 혼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PAHs는 대표적인 성분이 벤조피렌 성분으로 발암물질의 하나로 자동차의 매연이나 담배연기, 탄 음식 속에서 발견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EU에서는 페트롤라툼을 만드는 과정에서 전체 정제 이력을 공개하고 생산된 물질이 발암물질이 아님을 입증할 수 있을 때 사용을 허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도 EU와 같이 페트롤라툼의 정제과정이 완전히 밝히고 발암물질이 아님을 증명할 수 있을 때 사용을 허가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바셀린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성분인 페트롤라툼 성분 자체가 아니라 페트롤라툼을 정제하는 과정에서 불순물인 PAHs가 혼합되지 않았냐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합니다. 바셀린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바셀린이 석유에서 추출한 것은 맞지만 3중 정제과정을 통해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쓰여있습니다.

 

바셀린 사용 시 주의사항

1) 상처가 있는 부위 등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옛날에는 상처부위에 감염을 막고자 바셀린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셀린에는 소독의 역할이나 항생제의 역할이 전혀 없기 때문에 오히려 감염된 상처의 경우 바셀린을 바르고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상처부위에는 바셀린의 사용은 좋지 않은 선택이라고 합니다.

 

2) 화상 부위에 등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화상부위에 바셀린을 바르게 되면 바셀린의 유분기가 화상부위에 기름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화상으로부터 나오는 열반산을 기름막이 막아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3) 눈이나 입, 코 등에 사용하지 마세요

페트롤라툼 성분은 분자량이 커서 피부에 바르게 되면 거의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체내로 들어가게 되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페트롤라툼 성분 자체가 1B 발암등급으로 암을 유발할 수 있다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눈, 코, 입 쪽에는 바셀린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4) 얼굴에 기름이 많은 사람 사용하지 마세요

얼굴에 기름이 많은 사람은 바셀린의 사용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우리 피부의 피지선에서 피지분비가 일어나는데 바셀린을 피부 위에 사용하게 되면 정상적인 피지분비를 유분기가 막을 수 있어서 피지분비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피부의 트러블이 더욱 심해질 수가 있고 여드름도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